알라딘 전자책

검색
나에게 맞는 IT 직업 찾기 - 비전공자도 이해하는 IT지식과 (커버이미지)
알라딘

나에게 맞는 IT 직업 찾기 - 비전공자도 이해하는 IT지식과

나앤북

나정호 지음

2023-10-09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IT를 시작하려는 분들을 위해
전산 전공자이든 비전공자이든 IT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분들을 위한 책입니다. 전문 서적을 비롯해 IT 교양서가 많지만, 주로 이슈가 되는 전문용어와 기술 위주의 단편적인 설명이 대부분입니다. 그러한 지식도 IT를 이해하는 데 일부 도움이 되겠지만, IT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자 하는 취업 준비생, 또 현장에서 IT 담당자와 협업을 해야 하는 현업 담당자, IT를 알고자 하는 일반인들에게는 여전히 IT는 어렵습니다. 이 책은 단편적인 부분이 아닌 전체적인 관점에서 IT의 기본지식과 생생한 현장의 경험을 쉬운 용어와 그림으로 설명합니다.

<b>IT 직업에는 개발자만 있는 것이 아니다
IT 직업을 준비한다면 대부분 개발자를 염두에 둡니다. 물론 개발자는 IT 직업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개발자 이외에도 IT에는 다양한 직업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이 적성에 맞지 않더라도 본인에게 맞는 IT분야의 직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 하나만 보더라도 개발 기술, 분야에 따라 개발자도 다양합니다. 이러한 직무의 성격을 잘 파악하고 IT 직업을 선택하여야, 실패할 가능성이 작습니다. 개발자가 된 후 본인의 적성이 맞지 않아 IT업계를 떠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IT의 다양한 직업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b>IT 직업을 알기 위해 IT 생태계를 이해하자
다양한 IT 직업을 알기 위해서는 해당 직업이 어떤 일을 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IT를 먼저 알아야 일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IT 직업을 알기 위해서 IT를 이루고 있는 생태계를 파악해야 합니다. 단편적인 IT 용어나 기술보다는 전반적인 IT라는 숲을 이해하고 그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아야 합니다. IT 생태계를 이루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이를 운용하는 인력이 어떻게 조합되는지를 알아야 제대로 된 IT 직업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b>단순한 IT 지식보다 IT라는 큰 숲을 보자
이 책은 단편적인 IT 지식을 전달하는 것보다 IT라는 것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IT 서비스를 위해 IT 인력은 어떻게 일을 하는지 큰 숲 차원에서 살펴보는 것에 주안을 둡니다. 비전공자, 비IT 전문인도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하면 전문적인 용어를 피하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접 그림으로 설명합니다. IT라는 큰 숲을 이해하면 기본적인 IT의 원리와 배경지식을 갖추게 되어 전문적인 부분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또한 직업을 선택하는 차원에서는 IT 전체를 안다면 올바른 방향을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내 앞의 작은 것만 보지 않고 전체에서 나를 볼 수 있어 가야 할 진로를 알 수 있습니다.

<b>선배가 들려주는 IT의 현장 이야기
IT업계에 오랜 경험을 가진 저자는 녹녹지 않는 IT 현실의 이야기를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었다고 한다. IT 직업 환경이 예전보다 나아지기는 했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 이러한 IT 직업 현실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IT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자 한다. 사실, 전산 전공자든 비전공자든 IT는 현실적인 진로의 대안이다. 저자 또한 그러한 과정을 통해 개발자가 되었고, 글로벌 외국회사의 컨설턴트로, 금융그룹의 IT기업 임원의 경력을 거쳤다. IT에서 쌓은 그동안의 지식과 경험을 새로 시작하는, 또 IT를 이해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생생하게 들려주고자 한다.

<b>IT는 여전히 기회의 땅
누가 뭐라고 하든 저자는 IT인으로 자부심이 높다. 여전히 IT는 새로운 길을 찾는 이에게 기회를 준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믿음으로 저자는 길을 찾는 이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쓰고 싶었다.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단편적인 IT 지식보다 IT라는 커다란 숲, 즉 생태계를 이해해야 한다고 한다. 특히 IT에서 직업을 찾고자 한다면 IT를 이해해야만 IT 직업을 이해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IT에는 개발자 이외에도 많은 직업이 있으니, 개발자가 적성에 맞지 않다면 다른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렇게 적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개발자가 적성에 맞지 않아 버티지 못하고 그만두는 안타까운 직원을 많이 보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IT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IT 전반을 이해하고, 본인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b>IT 지식은 교양이 아닌 필수
책 제목이 IT 직업 찾기라고 되어 있지만 이 책은 직업을 준비하는 이들뿐만 아니라 IT를 이해하고자 하는 IT 비전문가에게 필요한 책이다.
현대 문명을 이끄는 것은 IT이다. 손안의 스마트폰 없는 생활을 상상할 수 없다. IT를 몰라도 살아가는 데 큰 불편이 없을 수도 있지만, IT를 안다면 주변의 디지털 기기를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조직에서도 마찬가지다. IT 부서가 아니더라도 모든 부서가 IT와 일을 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업무 처리가 시스템화되고 모든 서비스가 IT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IT를 모르면 IT와 협업하기 힘들다. 따라서 IT 비전문 부서 담당자도 IT를 알아야 한다. IT에 대한 기본 이해를 갖추지 않고, 단편적인 IT 지식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제대로 된 IT 생태계를 이해하고, 개발자의 기술을 이해해야 개발자와 원활하게 일할 수 있다. 저자는 이러한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하면 어려운 전문 용어를 피하고, 그림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애를 썼다.
이 책이 IT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IT와 협업이 필요한 담당자, 또 IT를 이해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실용서가 되기를 기대한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